학과소개 (기술경영학과)



“기술경영학과(Department of Technology and Society)는 뉴욕주립대학교 스토니브룩 공과대학(College of Engineering and Applied Sciences) 내 7개 학과 중 하나로서, 지역 및 세계적으로 기술과 사회의 관계를 검토 및 강화할 수 있도록 자연과학, 공학, 그리고 사회과학에서 비롯된 개념 및 도구 요소들을 활용하는 학과입니다. 이러한 개념은 시스템 이론, 의사 결정을 위한 방법론 및 수단, 그리고 과학-기술-사회 구조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기술경영학과 학사과정을 제공합니다. 이 과정은 자연과학, 공학, 응용과학 혹은 자연과학의 기초를 기술 시스템, 평가 및 매니지먼트 활용과 통합시키는 과정입니다. 또한 전공외에도 부전공의 기술경영학과 과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전공은 학생들이 컴퓨터네트워크시스템 매니저, 정보시스템 매니저, 퀄리티컨트롤 스페셜리스트, 시스템/환경 분석가, 전문영업 담당자 혹은 기술 트레이너 교육 전문가 등 정부 기업, 혹은 교육계 내 직업을 위한 준비를 돕습니다.

요컨대, 기술응용 및 이행에 의존하며 프로젝트 관리능력이 성공의 필수요건인 모든 전문직 및 벤처 기업에 맞는 인재로 양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또한 사업, 법, 교육, 정책 분석 및 사업/환경 관리 분야 등 여러 고등학문을 익힐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현대 생활의 모든 형상을 바꾸고 있는 기술의 발달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행 및 신흥 기술의 특징, 능력 및 한계의 이해를 도우며, 이러한 이해는 정부, 기업, 교육 및 개인 생활에서의 성공을 좌우합니다. 본 학과는 기술적 변화에 기저를 이루며 공학과 다른 분야 사이에 다리를 형성하는 공학개념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제적 접근에서, 본 학과는 뉴욕주립대학교 스토니브룩에서 교류하고 있는 타 대학, 대학입시기관, 전문학교, 정부 및 기업들과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대 기술의 효과적인 매니지먼트를 위해서 많은 영역(과학 및 공학, 정보기술, 경제학, 법적규정, 심리학 및 사회학, 설계 및 검토 등)의 요소 활용은 필수입니다.

 


 


역사

 

1960 년대에 접어들면서 이론적인 자연과학 과목들을 선택하는 고등학생의 수가 점점 줄어들었다. 미국국립공학아카데미(이전에 공학교육위원회로 불리움)는 공학적 개념과 현대의 기술에 대한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브루클린공과대학(PIB)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엔지니어링 개념 커리큘럼 프로젝트(ECCP)로 알려져 있다. 프로젝트의 공동책임자는 PIB의 John Truxal 교수와 Bell 연구소의 Edward David 박사였다. Joseph Piel 박사는 프로젝트의 총괄책임자였다. 고등학교 교재인The Man Made World는 이 프로젝트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미국에서 300개 이상의 고등학교에서 교과서로 사용되었다. 이 프로젝트의 주요 자금은 국립과학재단에서 지원되었다.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공대 (CEAS) 학장인 Thomas Irvine교수의 사임 후, John Truxal 박사가 1972 년 2 월에 새로운 학장으로 임명되었다. 향후 2 년간 Truxal 교수는 스토니브룩에1973년 9월 Ludwig Braun교수, Joseph Piel 교수, Thomas Liao 교수, 1974년 9월 Marian Visich Jr. 교수를 포함하여ECCP 코어 워킹 그룹을 설립했다. Trexal 교수는 인문과정 학생들의 교육은 그들이 살아가는 현대 기술의 영향력에 관한 이해 없이는 불완전한 것이라고 믿었다. 그리하여 Truxal의 교수진들은 컴퓨터 및 기술 지식의 강좌를 계발하였다. 스토니브룩의 John Toll 총장은 이러한 계획을 적극 지지해 주었다. 그러한 사명과 비전을 가지고 운영해오는 학과가 당시에는 없었기에 이러한 위의 교수진 중 Truxal교수 와 Braun교수가 모두 교수로 있었던 PIB의 전기공학과에 속하여 운영이 되어 왔다.

 

1976 년 John Toll 총장은 기술과사회학과(DTS)를 신설하여 Visich교수를 학과장으로 임명했다. Visich교수가 대학의 부학장이 되어 1977 년에 사임했을 때, Piel교수를 학과장으로 임명했다. Liao교수는1986 년에, David Ferguson교수는 2002년에 학과장이 되었다.

 

DTS에서 이루어지는 주요 연구 기금은 Alfred P. Sloan재단으로부터 제공을 받아왔다. 1975년 후반 재단은 National Coordinating Center for Curriculum Development (NCCCD)에서 미화 2백60만달러의 기금을 지원받았다. 이 지원금의 목적은 소수인종 또는 여학생들이 공학 및 과학분야로 들어올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Truxal교수는 그 재단의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학과장직을 사임하였다. 1981년에 재단은 새로운 인문과정 프로그램(NLA)을 지원하기 위해 미화4백20만 달러를 학과에 지원했다. 이 NLA의 목표는 DTS 프로그램의 성공을 기반으로 문과 교육에서 양적 추론과 현대 기술의 개념의 도입을 지원하는 것이었다. Truxal교수와 Visich교수는 Sloan기금의 공동 책임자였다.

 

미션

 

스토니브룩대학 공학대학의 7 개 학과 중 하나인 기술과사회학과는 기술과 우리 사회의 관계를 조사하고 강화하기 위하여 지역적으로, 그리고 글로벌하게 자연과학, 공학, 사회과학에서 가져온 개념과 도구를 적용하는 학과이다.

이러한 개념은 시스템 이론, 방법 및 의사 결정을 위한 도구, 그리고 과학 기술 – 사회(STS)의 체계를 모두 포함한다.

 

Ⅰ. 학생이 문제 해결을 위해 공학적인 접근 방식을 이용하여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배우고 문제의 과학적,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행위적, 법적, 윤리적인 측면의 고려를 요구하는 사회 기술의 상호 작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

 

Ⅱ. 교육, 비즈니스 및 산업 공정과 시스템, 환경을 개선키 위해 필요한 여러 기술 평가분야의 효과적인 개발, 통합 및 관리분야의 리더를 양성해 나가는 것

 

Ⅲ. 에너지, 환경연구, 교육기술,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육, 기술혁신운영 그리고 공공정책 분야의 개척적인 연구를 실시

 

Ⅳ. 현재의, 그리고 새로 부상하는 사회적 요구가 있는 분야의 연구를 위해 프로젝트 실현 – STEM, 기술전환, 쉽게 활용 할 수 있는 지식과 도구들에 관한 잘 대표되지 않는 그룹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 함

 

본 학과는 기술활용 부문에 있어서 미국내 리더이다. 외부 위원회의 최근 조사에서 대학에서의 학과의 특별한 역할 및 기여 부문에서 다음과 같은 언급를 받았다. “기술경영학과는 학문 분야에서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 하였다.

 

그 본질은 사회 문제를 지적하기 위하여 전통적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되어온 학문 분야들을 통합하여 하나로 만든 것이다 기술 연구는 학문의 구조적인 시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문제의식을 갖는 것으로 시작한다. 본 학과는, 개인과 조직의 다양한 그룹으로부터 얻어지는 여러 학문과 아이디어를 다자간 지적인 연결을 하여 이질적으로 보이는 부분들을 의미 있는 전체로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전문성을 보인다. 협업을 위한 창조와 테스팅 모델의 운영이 기술경영학과의 가장 큰 특징이며, 학문적 활동에서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기술경영학과는 교육 분야에서 학생들의 커뮤니티를 수직으로 그리고 수평으로 팽창시키는데 이바지해왔다. (예, 교수, 학부생, 고등학생들이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어 연구를 함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