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구축」 사업 공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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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 공고 제2024 - 171호
2024년「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구축」사업 공고 |
2024년「섬유패션산업활성화기반마련사업」內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구축’ 사업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사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기관 및 기업은 아래의 절차에 따라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2월 22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사업 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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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목적 : 중소 섬유패션․신발업체의 해외 수출기반 강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장 정보 및 기획․디자인․봉제․마케팅 역량 강화 지원 ■ 사업기간 : ’24.1.1~’26.12.31 (1~3년) ■ 지원 기간: 3/7~3/21 15:00 | 지원유형/기술료 : 공모/미징수 ■ 사업내용 및 지원규모
■ 추진체계 : ‘산업통상자원부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지침’에 따라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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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
추진과제 현황 |
사업명 |
과제명 |
24년 지원규모 (백만원) |
추진 기간 |
비 고 |
글로벌 선도 지원 |
❶ K-섬유패션 스트림 협력강화 및 수출지원 |
2,500 |
2년 이내 |
공고 (RFP 1-1) |
❷ 글로벌 브랜드 육성 |
2,700 |
2년 이내 |
공고 (RFP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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❸ 고부가가치 섬유소재 제작 및 수출지원 |
4,240 |
3년 이내 |
공고 (RFP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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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발전 추진 |
❶ 그린&클린팩토리 전환 지원 |
467 |
2년 이내 |
공고 (RFP 2) |
균형잡힌 스트림 경쟁력 확보 |
❶ 방적산업 제조공정 안정화 |
500 |
1년 이내 |
공고 (RFP 3-1) |
❷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강화 |
1,000 |
2년 이내 |
공고 (RFP 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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❸ 의류제조 디지털 혁신 및 활성화 |
1,850 |
3년 이내 |
공고 (RFP 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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❹ 섬유패션 수요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
250 |
1년 이내 |
공고 (RFP 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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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 촉진 |
❶ 신속 신발제조 지원 시스템 구축 |
934 |
2년 이내 |
공고 (RFP 4-1) |
❷ 섬유패션 빅데이터 네트워크 활성화 |
990 |
1년 이내 |
공고 (RFP 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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❸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구축 |
1,000 |
1년 이내 |
공고 (RFP 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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❹ 섬유 전문지식 생성형 AI 구축 및 활용 |
1,200 |
1년 이내 |
공고 (RFP 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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❺ 패션테크 활성화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 |
1,495 |
2년 이내 |
공고 (RFP 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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❻ 섬유제조 자동화 및 디지털 기반 마련 |
1,496 |
1년 이내 |
공고 (RFP 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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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14개 과제) |
20,622 |
Ⅱ |
지원자격 및 신청방법 |
□ 지원대상 및 지원조건
ㅇ 지원대상 : 각 공모 과제별 RFP 참고
ㅇ 지원조건
- 섬유패션 관련 비영리․영리법인, 대학·연구기관 등 제한없이 참여 가능
- 사업비 內 인건비 비중은 25% 이내, IT기업 참여과제는 선정평가 시 적정성 검토
- 시제품제작·인증획득, 설비개선 지원 시 수혜기업의 30% 이상 매칭
- 사업 추진과 무관한 임대료 및 관리비 등은 지원 불가
□ 신청방법 및 유의사항
가. 온라인 신청
ㅇ 신청방법 :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e-나라도움)을 통해 신청
< 온라인 신청방법 > ① (온라인 회원가입) 주관 및 참여기관이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e-나라도움, http://www.gosims.go.kr)에 등록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등록이 되어 있지 않는 경우 신규회원 가입 ② (온라인 등록) 주관․참여기관 및 신청 사업계획서 내용 일부를 기입하는 것으로, 신청․접수시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http://www.gosims.go.kr)에 통해 주관기관이 직접 입력* *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 “공모사업 찾기”를 통해 해당 공모 검색후 입력
③ (파일 업로드) 신청 사업계획서 전체의 내용을 작성·업로드하는 것으로, 한글 등 문서파일로 양식을 다운받아 해당내용을 오프라인으로 작성한 후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http://www.gosims.go.kr)에 작성한 파일을 업로드 |
ㅇ 문의처 :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 콜센터
온라인 접수 문의 |
전화번호 |
e-나라도움 사용자 지원센터 (민간보조사업자 “1번” → 공모문의 “2번” 또는 회원가입 “3번” 선택 후 문의) |
1670-9595 |
나. 오프라인 신청
ㅇ 신청방법 : 신청 사업계획서 및 온라인 신청완료 확인서 제출
< 오프라인 제출서류 > ① 사업계획서 10부(붙임 양식 참조) ② 사업계획서 필수 별첨자료(붙임 양식 참조) ③ 온라인(e-나라도움) “신청서” 출력본 1부(온라인 접수 완료시 출력 가능) |
ㅇ 접수처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소재부품장비진흥팀 조재민 책임
*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05, 한국기술센터 12층
ㅇ 문의처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산업공급망진흥실 ☏02-6009-3907, jmcho@kiat.or.kr
ㅇ 접수기간 : 2024년 3월 21일(목) 15시 까지
다. 유의사항
ㅇ 반드시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을 모두 완료하여야 접수 인정
ㅇ 오프라인 신청은 우편 및 방문 신청 가능하며, 마감시간까지 접수처에 도착하여야 함
Ⅲ |
평가기준 및 사업 추진일정 |
□ 평가기준
ㅇ 신청․접수과제의 제출서류, 신청자격 등 형식요건에 대한 사전 검토 후 발표평가 실시
ㅇ 발표평가는 질의응답(Q&A) 중심으로 진행하며 사업수행능력, 사업계획의 적정성, 기대효과 등 종합적으로 평가
□ 사업 추진일정
추진 내용 |
추진 기관 |
추진 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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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공고 |
산업통상자원부 |
’24.2.22 ~3.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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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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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신청․접수 (사업계획서 제출) |
신청기관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24.3.7 ~ 3.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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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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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 평가 |
평가위원회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24.3.28 ~ 3.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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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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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 확정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신청기관 |
’24.4.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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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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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금 교부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주관․참여기관 |
’24.4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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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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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실태조사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24.7~8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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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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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평가 |
주관․참여기관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25.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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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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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산 |
주관․참여기관 → 정산기관 |
’25.1~2월 |
*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Ⅳ |
관련 규정 |
□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산업통상자원부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지침’
□ ‘산업기술혁신사업 공통운영요령’, ‘산업기술혁신사업 기반조성 평가관리지침’
[붙임] 공모과제별 RFP
붙임2 |
「2024년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 구축」과제별 RFP |
RFP 1-1 |
K섬유패션 스트림 협력강화 및 수출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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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ㅇ 섬유패션 스트림간 상생협력 모델 지원으로 국내산 섬유패션제품의 수출 활성화를 통한 중소기업 활력 제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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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ㅇ (사업 정의) K섬유패션스트림 협력강화 및 수출지원 사업은 선진국 위주의 자국우선주의 및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대응하여 국내 생산 기반 유지 및 수출 증진을 위한 산업 구조 고도화를 목표로 함 - 세부적으로 섬유패션스트림간 상생협력을 바탕으로 All in Korea 100% 국내산 섬유패션 제품의 경쟁력 강화와 수출 활성화를 지원함 - All in Korea 섬유패션 제품은 국내 패션 기업이 디자인 기획한 의류 제품으로 국산 소재를 이용하여 국내 의류 제조 시설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정의함(국산 소재는 원단의 재직·편직 이후 단계부터 국내에서 생산한 소재로 정의함) ㅇ (K패션 글로벌 영향력) 한국 문화에 대한 글로벌 관심 증대로 K패션 브랜드의 활발한 글로벌 비즈니스 및 영향력 확대 - 반면 K섬유패션 제품의 우수한 제품 경쟁력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 및 마케팅 파워 부족으로 인한 수출 감소에 따른 대응 방안 필요 - 全세계 소비자들의 All In Korea 제품(K디자인·K소재·K제조)에 대한 증가되는 니즈를 반영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세일즈 마케팅 전략 필요 ㅇ (메인드 인 코리아) 한국 섬유소재를 이용하고 한국에서 제조한 K섬유패션 제품에 대한 全세계 소비자 니즈 증가 - K소재 활용도 제고 및 K제조 활성화를 통한 메이드 인 코리아를 위한 지속 성장 가능한 섬유패션 생태계 조성 필요 ㅇ 글로벌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소재·제조 단계의 ESG, CSR 관련 인증을 보유한 소재·제조·봉제공장 육성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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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ㅇ 섬유패션(디자인·소재·제조 등) 스트림간 상생협력 모델 지원으로 100% 국내산 섬유패션제품의 수출 활성화를 통한 중소기업 활력 제고 ㅇ 메이드인코리아 섬유패션 프리미엄 지속성장가능 생태계 조성 ㅇ K디자인·K소재·K제조를 위한 All In Korea 컨소시엄 구성 지원 ㅇ All In Korea 국내외 소비자 인지도 제고로 K패션 프리미엄 가치 향상 ㅇ All In Korea 레이블 부착 의류 직·간접 인지도 제고 활동 지원 ㅇ 국내산 섬유패션 제품 수출 경쟁력 제고 ㅇ 글로벌 ESG, CSR 관련 활동 및 인증 확보를 통한 수출경쟁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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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K섬유패션산업 「All in Korea 컨소시엄」 구축 및 지원 ㅇ 디자인→소재→봉제→마케팅 全단계 100% 국내 업체로 구성된 K섬유패션스트림 상생협력 모델 구축 ㅇ (K디자인) 10개사 내외로 본사 소재지가 국내이며 수출을 준비 중인 자체 의류 브랜드 운영 기업 지원 - 친환경 및 고부가 수출 지향 의류 디자인 개발 지원 - 의류 브랜드의 수출 확대를 위한 해외 세일즈 마케팅 지원 * 해외 수출 실적 보유 업체 우대/가점 ㅇ (K소재) 20개사 내외로 의류기업이 구성한 국내 소재기업 지원 - 친환경 및 고부가 수출 지향 의류 소재 시제품 개발 지원 * 국산 소재는 원단의 재직·편직 이후 단계부터 국내에서 생산한 소재로 정의 * 원사부터 국내 생산 소재 사용 우대 * 친환경 소재 및 업사이클링(새활용) 소재 사용 우대 ㅇ (K제조) 10개사 내외로 의류기업이 구성한 국내 의류제조기업 지원 - 의류 시제품 생산 지원 및 친환경 의류 제조 시설 지원 * 지속가능 생산 방식, 인증, 특허 보유 업체 우대/가점 * 사회적 기업, 장애인 고용 사업장 등 ESG 연계 생산 업체 우대/가점 메이드인코리아 섬유패션 제품 국내외 인지도 제고를 위한 기업지원 ㅇ All in Korea 섬유패션 제품 인지도 제고를 위한 국내외 마케팅 활동 - All in Korea 로드쇼 개최, K섬유패션스트림 상생협력 교류회 등 - Buy Korea 캠페인, 메인드인코리아 레이블 확산활동 지원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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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All In Korea 인증 레이블 활용을 통한 국내 생산자 보호 및 국산품질 제고 등 국내 섬유패션산업 부가가치 확대 ㅇ 메인드 인 코리아, K섬유패션산업의 가치 증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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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연도 사업기간 |
2024. 1. 1 ~ 2025. 12. 31 이내 (24개월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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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참여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중견기업)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주관ㆍ참여기관의 인건비 비중은 총사업비의 25% 이내(IT기업은 제외) * 인건비 비중이 낮고, 민간부담금(지방비 포함) 비율이 높은 주관ㆍ참여기관에 대하여 평가 시 가점 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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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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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국비) |
2,500백만원 |
매칭비율 |
국비 100% 이내 (민간부담금 및 지방비는 자율적으로 구성) |
RFP 1-2 |
글로벌 브랜드 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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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ㅇ 국내 유망 패션브랜드들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창업부터 국내외 사업 확장 단계까지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기반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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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ㅇ 국내 중소 패션브랜드의 우수한 제품 디자인 경쟁력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 및 마케팅 파워 부족, 글로벌 활동 부재 등으로 국내외 시장 개척에 많은 어려움 직면 ㅇ 반면에 한국 문화에 대한 글로벌 관심 증대로 K패션 브랜드의 활발한 글로벌 비즈니스 및 영향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ㅇ 이에 국내 중소 패션브랜드들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국내외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기반 조성 필요 ㅇ 특히, 디지털 전환, 친환경 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과 미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중장기 실행 전략 마련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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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ㅇ 유망 패션브랜드 발굴・지원하여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매출 확대 ㅇ 유망 패션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을 통한 해외 수출 확대 ㅇ 패션브랜드 수주(매출) 증대가 봉제업체 및 패션소재 오더(생산) 증가로 연결될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 구축 ㅇ 패션브랜드의 디지털 전환 및 친환경 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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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지속가능한 K패션 생태계 조성 ① K패션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미래생태계 조성을 위한 친환경, 디지털 전환 등 패션 산업 정책 개발 및 패션 비즈니스 모델 개발 운영 - 지원 대상 브랜드는 자체 기획, 디자인, 제조, 유통을 하는 국내 브랜드 유망 패션 브랜드의 성장 단계별 비즈니스 역량 강화 ① (초창기) ‘K-패션오디션(대한민국패션대전)’을 통한 유망 패션브랜드 발굴, 창업 또는 성장을 위한 토탈 케어 지원(엔젤투자 및 VC유치 지원 등) 및 국내 유통업(온/오프라인)과 연계 지원 ② (성장기) ‘트렌드페어(국내수주전시회)’ 및 K-패션 쇼룸 ‘LEDOME’ 온라인 아카이브 구축 및 팝업스토어 운영 및 다양한 국내 펀딩플랫폼 등을 통한 국내외 판로 개척 지원 ③ (성숙기) 유망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트레이드쇼・기획쇼룸 참가, 글로벌 온・오프라인 쇼룸 입점, 해외 전시 및 패션쇼 참가, 홈페이지 영문전환 지원 및 해외 현지 유통업체 연결 팝업스토어 운영 등의 글로벌 세일즈 지원 ④ (全브랜드) 성장단계별 지원대상에 필요한 브랜드 역량 강화를 위한 시제품 제작지원 및 브랜드별 맞춤형 컨설팅 지원 - 물류ㆍ마케팅, 통관절차 및 관세 제도 등 각종 경영관리업무에 관한 브랜드별 맞춤형 현장 전문가 컨설팅 지원 - 홍보마케팅 카탈로그 및 시제품 제작 지원, SNS 컨텐츠 제작 지원 - 국내외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연계 지원 및 SNS를 통한 홍보 지원 - 선별기업의 성공적 성장을 위한 엔젤투자 및 VC 투자 매칭 지원 - 라이징 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컴퍼니빌더 연계 지원 - 패션브랜드의 국내외 지식재산권보호를 위한 침해대응, 교육, 컨설팅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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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국내 유망 패션브랜드를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 ㅇ K패션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미래생태계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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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2024. 1. 1 ~ 2025. 12. 31 이내 (24개월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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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참여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중견기업)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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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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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국비) |
2,700백만원 |
매칭비율 |
국비 100% 이내 (민간부담금 및 지방비는 자율적으로 구성) |
RFP 1-3 |
고부가가치 섬유소재 제작 및 수출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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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ㅇ 글로벌 수요 및 시장 트렌드에 부합하는 고부가가치 섬유소재 시제품 제작 지원, 상용화 기술 및 사업화 지원으로 글로벌 시장 선도 소재기업 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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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ㅇ 자체 기획‧기술 역량이 부족한 섬유소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 구축된 섬유전문연구기관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체계적인 기술 지원 및 마케팅 전문기관의 사업화 지원 필요 * 소재의 해외 수출을 위해서 중소기업을 위한 인증 컨설팅 및 비용 지원이 절실한 시점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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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ㅇ 고부가가치 섬유소재 시제품 제작 지원, 상용화 기술 및 사업화 지원으로 국내 중소 섬유기업의 신제품 기획력 ‧ 기술력 향상, 매출 증대 및 글로벌 수출역량 강화 * 고부가가치 섬유소재 : 의류용 섬유(고기능, 친환경 등) 및 첨단소재(슈퍼섬유‧고성능 부직포 등 산업용 섬유, 스마트 섬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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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수혜기업 선정 및 시제품 제작 지원 - 수혜기업 모집 및 선정, 기술적 난이도를 고려한 품목별 차등 지원 * 전담기관과 협의하여 선정위원회 구성·운영 * 수혜기업의 경우 중 신규 기업 부터 업력이 있는 기업까지 고르게 지원할 수 있도록 본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에서 자체적인 기준을 마련해야 함 - 용도별(프리미엄 패션소재 ‧ 첨단소재 등) 고부가가치 섬유소재 시제품 제작 및 현장 테스트 지원(80개사 이상) * 섬유소재 제작비 30% 이상 수혜기업 매칭 맞춤형 기획/기술 컨설팅 지원 - 트렌드 맞춤형 시제품 제작을 위한 시즌별 제품 기획 콘텐츠 제공 - 산업용 섬유 전문가 연계 기술/시장 동향 분석 및 정보 제공 - 제조 맞춤형 시제품 생산기술 전문가 컨설팅 지원 - 수요 맞춤형 시제품 성능 및 기능성 평가 지원 사업화 역량 강화 지원 - 고부가가치 섬유소재 해외수출인증 컨설팅, 획득 및 갱신 지원(100개사 이상) - 해외 프리미엄 전시회 국가 포럼관 운영 (3건 이상) - 국내 바이어 연계 신소재 품평 및 수주상담회 개최 - 최신 동향정보 제공 및 성과확산을 위한 세미나 운영 ※ 해외 바이어들의 인증 요구에 따른 시제품 제작 지원과 인증 비용 지원의 적정 규모 검토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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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국내 중소섬유소재기업 지원을 통한 국내 섬유소재의 프리미엄화 및 제조기반 강화 ㅇ 국내 섬유소재 제품 스트림간 상생협력 확대를 통한 핵심소재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시장 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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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2024. 1. 1 ~ 2026. 12. 31 이내 (36개월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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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참여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ㆍ중견기업)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주관ㆍ참여기관의 인건비 비중은 총사업비의 25% 이내(IT기업은 제외) * 인건비 비중이 낮고, 민간부담금(지방비 포함) 비율이 높은 주관ㆍ참여기관에 대하여 평가 시 가점 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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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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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국비) |
4,240백만원 |
매칭비율 |
국비 100% 이내 (민간부담금 및 지방비는 자율적으로 구성) |
RFP 2 |
그린&클린 팩토리 전환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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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ㅇ 세계 기후변화 공동대응 요구에 따른 섬유 제조 공정의 저탄소·자원 절감·청정 제조 시스템을 갖춘 그린&클린 팩토리 전환 필요성이 절실 - 주요 패션 브랜드의 전략적 그린 정책 확대에 따른 국내 섬유생산 공정의 친환경 시스템 구축 및 이를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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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ㅇ 국내 섬유생산 특화 집적지에 대한 전문성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친환경 제조시설 지원, 클린 팩토리 특성화 단지 조성 필요 - 중소 섬유기업의 환경변화 대응력을 갖춘 강소기업으로의 전환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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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ㅇ 친환경 제조시설 투자 및 그린&클린 팩토리 전환 지원 - 섬유 제조공정 환경 오염물질 배출 저감 설비 전환 지원 - 섬유 제조공정 자원 사용 절감 설비 전환 지원 ㅇ 국내외 환경규제 및 생물다양성 대응 섬유소재 제조공정, 유해물질 관리 및 검증 지원 - 국내외 기준 및 법규 이행 진단, 컨설팅, 검증, 인증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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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유해물질 배출 저감 및 자원(에너지/용수/원료) 절감, 클린팩토리 전환 지원 ① 환경 오염물질(폐수/대기/폐기물) 배출 저감 청정 생산 기술 및 설비 ② 자원(원료-화학물질/에너지/용수) 사용 절감 청정 생산 기술 및 설비 섬유패션 소재 제조공정, 유해물질 관리 및 국내외 환경규제 대응 지원 ① 섬유소재 제조공정 투입 자원[원료-화학물질/용수/에너지 등]/배출[폐기물/폐수/악취/대기 오염] 관리, 기준 및 법규 이행 지원 (예, 화학물질관리법, 통합환경관리법, ZDHC 등) ② ESG 및 환경규제 대응관련 교육지원 ③ 섬유소재 제조공정 화학물질 관리 및 환경규제 대응 지원 (예, Bluesign, Oeko-Tex, GRS, GOTS, ZDHC, USDA, BCI, Higg index 등) ※ 클린팩토리 전환 지원도 중요하고, 기업지원도 중요함으로 설비 및 인증지원의 적정수준 검토 및 제시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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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구축 인프라 |
ㅇ 섬유소재 생산 집적 단지(대구, 경기, 부산 등) 클린 팩토리 전환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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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국내 패션·섬유제품 수출기업들과의 공동협력을 통한 주요 글로벌 브랜드의 환경 대응 전략과 설비 투자 전략 수립 및 실행 ㅇ 글로벌 환경 기준 및 기후 변화 대응 전략에 따른 시장 변화에 부합하는 스트림간 통합 대응 체제 구축을 통한 수출 경쟁력 강화 및 제조 환경 선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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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2024. 1. 1. ~ 2025.12.31. 이내 (24개월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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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참여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ㆍ중견기업)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주관ㆍ참여기관의 인건비 비중은 총사업비의 25% 이내(IT기업은 제외) * 인건비 비중이 낮고, 민간부담금(지방비 포함) 비율이 높은 주관ㆍ참여기관에 대하여 평가 시 가점 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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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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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국비) |
467백만원 |
매칭비율 |
국비 100% 이내 (민간부담금 및 지방비는 자율적으로 구성) |
RFP 3-1 |
방적산업 제조공정 안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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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ㅇ 국내 방적산업 제조공정 기반 강화를 통해 업-미들 스트림간 원사 공급 안정화 및 상생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국내 섬유산업 제조기반 확보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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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ㅇ 국내 섬유산업은 공장운영관리비인 수백 종의 방적기계 부품수급과 인건비를 포함하여 높은 상승과 중저가의 해외 원사의 대량 수입에 따라 경쟁이 약화되어 생산기반이 급격히 약화되고 있어, 국내 실정에 적합한 최적의 방적부품 발굴 및 보급, 방적 공장간 부품정보 공유 및 연계가 가능한 통합활용시스템 구축이 필요함. ㅇ 또한 최근 글로벌 친환경 소재 전환 트렌드 대응에 상당히 미흡한 실정으로, 글로벌 트렌드에 적합한 다양한 친환경 원료 확보 및 이를 활용한 고품질의 지속가능형 방적사 제작이 시급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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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ㅇ 방적부품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한 국내 방적공장간 부품수급 안정화 및 이를 통한 국내 섬유산업의 원사공급 안정화, 국산 친환경 방적사 제작지원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 ㅇ 섬유산업의 초석이며 업스트림인 방적산업 기반이 무너지는 현황에 보다 효율적이며 시대 변화의 적합한 방적산업의 기반을 가져가야 하기 때문에 보다 정교한 지원책 마련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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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방적부품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 국내 방적 공정별 주요 사용부품 정보 수집 - 방적 공정별 해외 부품 정보 수집 - 방적 공정별 부품정보 DB 고도화 및 수요기업간 연계 지원 핵심 방적부품 국산화 제작 지원 - 방적 공정별 핵심부품 검토 및 지원 품목 선정 * 전담기관과 협의하여 선정위원회 구성·운영 - 수요-공급기업 연계 핵심부품 국산화 제작지원 * 시제품(국산화 부품) 제작비 30% 이상 수혜기업 매칭 방적부품 성능평가 지원 - 현장테스트 기반 방적부품의 성능검증 지원 - 방적부품 적용 사품질 평가 지원 친환경 섬유원료 수집 및 DB화 - 친환경 섬유원료 수집 - 친환경 섬유원료 품질분석 및 정보 DB화 지속가능형 방적사 제작 지원 - 친환경 대응 맞춤형 원료설계 컨설팅 지원 - 고품질의 지속가능형 방적사 제작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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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방적부품의 국산화와 방정부품 공급이 안정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으로 수입 의존도 감소, 부품 성능향상 및 제조원가 절감으로 인한 글로벌 경쟁력 제고 ㅇ 글로벌 친환경 소재 전환에 대비한 고품질의 지속가능형 방적사 제작 지원으로 업(원사)스트림의 기술경쟁 우위 확보 및 미들(원단)-다운(봉제) 스트림과의 동반성장 ㅇ 국가 섬유산업 제조기반 안정화 및 고용인력 창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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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2024. 1. 1 ~ 2024. 12. 31 이내. (12개월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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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참여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ㆍ중견기업)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주관ㆍ참여기관의 인건비 비중은 총사업비의 25% 이내(IT기업은 제외) * 인건비 비중이 낮고, 민간부담금(지방비 포함) 비율이 높은 주관ㆍ참여기관에 대하여 평가 시 가점 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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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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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국비) |
500백만원 |
매칭비율 |
국비 100% 이내 (민간부담금 및 지방비는 자율적으로 구성) |
RFP 3-2 |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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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ㅇ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변화, 레이어드 홈 소비, 온라인 구매 확대 등 홈 루덴스의 섬유제품 수요 확대로 국내 관련 중소기업 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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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ㅇ 홈인테리어 및 생활용 섬유제품의 범위 확장에 따른 대응 지원, 수요기업의 내수 및 수출 경쟁력 향상을 위해 섬유전문연구기관의 기구축 인프라를 활용한 체계적인 사업화 전략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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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ㅇ 레이어드 홈 섬유제품*의 시제품 제작, 상용화 기술 및 사업화 지원으로 국내 중소 제조기업의 혁신 역량 강화 및 경쟁력 제고 * 레이어드 홈 섬유제품 : 휴식과 수면, 홈인테리어/알파룸, 홈가드닝 등 응용레이어용/원마일, 홈루덴스 제품의 확장레이어용 섬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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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 기업육성 및 시제품 지원 - 레이어드 홈 관련 정보 제공 및 성과확산을 위한 웨비나/세미나 운영 - 친환경 및 지속가능 순환형 섬유 관련 시제품 기획지도 지원 - 레이어드 홈 제품관련 시제품 제작 지원 - 시제품 성능평가 및 지속가능제품 인증 지원 ○ 마케팅 지원 - 국내 기업의 인지도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시회 개최 -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국제규격인증 지원을 통한 수출 확대 기여 ○ 디지털 전환 지원 - 국내·외 바이어 및 잠재적 고객 대상 상시 홍보를 위한 플랫폼 조성 - 온라인시장 판로 확보 지원 및 기업 역량 강화를 통한 해외 진출 기반 마련 - 3D Virtual 마케팅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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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레이어드 홈 섬유제품의 프리미엄화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 ㅇ 글로벌 스탠다드 및 기후 변화 대응 전략에 따른 선도기업 육성 ㅇ 디지털 기술 접목을 통한 잠재적 고객 확보 및 신수요 창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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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2024. 1. 1 ~ 2025. 12. 31 이내. (24개월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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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참여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ㆍ중견기업)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주관ㆍ참여기관의 인건비 비중은 총사업비의 25% 이내(IT기업은 제외) * 인건비 비중이 낮고, 민간부담금(지방비 포함) 비율이 높은 주관ㆍ참여기관에 대하여 평가 시 가점 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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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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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국비) |
1,000백만원 |
매칭비율 |
국비 100% 이내 (민간부담금 및 지방비는 자율적으로 구성) |
RFP 3-3 |
의류제조 디지털 혁신 및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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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
ㅇ 고부가(High-end) 의류개발 기술 전수, 공급망 연계 협업, 의류개발 혁신 허브 운영, 혁신포럼 개최 등을 통해 의류제조 활성화 및 리쇼이링을 위한 혁신 기반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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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ㅇ 고부가 의류제품 개발 기술 및 제반 혁신 허브 운영을 통해, 해외 생산기지의 높은 인플레이션 및 다양한 이슈로 인한 국내로의 제조기업 유턴등 리쇼어링에 관한 변동성 및 대응기반 조성필요 ㅇ 패턴/샘플 기술 전수, 고부가 의류개발 허브를 통한 의류제조업 경쟁력 강화 ㅇ 제조 인적/물적 인프라 활용 및 공급망 연계 협업을 통한 경영 개선 ㅇ 다품종소량 스피드 반응생산 대응을 위한 혁신 제조 공정 보급, 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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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ㅇ 고부가 의류 개발 기술 전수 및 레벨업, 공급망 연계 수주 확대 활성화 ㅇ 의류개발 혁신 허브 운영을 통한 국내외 고부가 의류개발 상담 지원 ㅇ 의류 제조 공정 디지털/자동화 기술지원, 의류제조 혁신포럼 개최 등을 통한 고부가 의류제조 혁신 기반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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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고부가(High-end) 의류 패턴/샘플 기술 전수 및 레벨업 프로그램 운영 ㅇ 의류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끌 의류 개발 전문인력(패턴/샘플사) 양성 - 청년, 패션전공자, 경력단절자 등을 대상으로 현업 패턴/샘플 전문가로부터 고부가 의류 패턴/샘플 기술 전수 교육 수행 - 봉제업 종사자, 디자이너, 기업 생산MD, 의류/패션학과 교수 등 현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패턴/샘플 기술 레벨업 특강/컨설팅 수행 ㅇ 패턴/샘플 기본교육, 현장실습, 재직자 패턴 특강/컨설팅, 인턴십 과정 등 교육과정을 세분화, 체계화하고 수준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용 ㅇ 고부가(High-end) 의류 샘플개발실 인큐베이팅 운영 - 창업 전 마스터급 샘플개발 기술 함양, 바이어 발굴, 경영노하우 지원 - 샘플개발실 인프라 활용, 고부가 의류의 원활한 다품종/소량 생산 도모 ㅇ 취/창업 초년생의 조기 정착을 위한 심화기술전수/컨설팅/홍보 등 지원 의류개발 혁신 허브 운영을 통한 국내외 고부가 의류개발 토탈 지원 ㅇ 국내 범용 의류 또는 특수(기능)복 개발 컨설팅 및 패턴/샘플 개발 ㅇ 동남아, 중앙아시아 등 패션 개도국 대상 고부가 의류개발 상담 및 제품 생산 등 국내 제조 인적/물적 인프라 활용을 통한 해외 신시장 개척 ㅇ 디지털 기반 의류 2D/3D 패턴 DB 구축, 이를 활용한 기술지원 상담 및 국내외 의류개발 수주 마케팅 지원 ㅇ 패턴CAD 프로그램, 3D 가상프로그램, 가봉샘플 품평실, 자동화/특종장비 등 의류 개발 관련 디지털(자동화) 기술 및 설비 지원 고부가(High-end) 의류제조 네트워크 활용 일감 연계 ㅇ 패턴실, 샘플실, 다품종/소량 생산기업 등으로 구성된 PM(Production Management) 네트워크를 활용한 원스톱 의류 개발 및 생산 지원 ㅇ 의류 시제품 제작 단가 책정 가이드북 발간 스마트 자동재단실 운영 및 활성화 ㅇ CAD/CAM을 활용한 무상 재단 서비스 제공 ㅇ 수패턴의 CAD 입력, 그레이딩 변환 및 패턴, 마카 출력 서비스 제공 의류제조 혁신포럼 개최, 디지털 기반 의류 생산관리 지원 ㅇ 공정 및 경영 혁신, 디지털 활용 등 의류제조 분야 혁신기업 사례 발굴, 공유 ㅇ 젊은 패션/제조 뉴 리더들과의 네트워킹 구축, 교류를 통한 혁신안 마련의 지속가능성, 시의성, 확산가능성 등 제고 방안 강구 ㅇ 의류 제조업체의 생산관리 모바일 앱 홍보, 보급확산, 시스템 관리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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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구축 인프라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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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고부가 의류 개발 및 다품종/소량 생산 관련 혁신 인프라 구축 ㅇ 패션 개도국 대상 고부가 의류 개발 상담을 통한 해외 신시장 개척 ㅇ 자동재단실 운영 및 PM 네트워크 활용을 통한 일감 수주, 경쟁력 향상 ㅇ 의류제조 혁신 사례 발굴, 확산을 통한 국내 의류제조업 기반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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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2024. 1. 1 ~ 2026. 12. 31 이내. (36개월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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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참여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ㆍ중견기업)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주관ㆍ참여기관의 인건비 비중은 총사업비의 25% 이내(IT기업은 제외) * 인건비 비중이 낮고, 민간부담금(지방비 포함) 비율이 높은 주관ㆍ참여기관에 대하여 평가 시 가점 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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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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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
1,850백만원 |
매칭비율 |
국비 100% 이내 (민간부담금 및 지방비는 자율적으로 구성) |
RFP 3-4 |
섬유패션 수요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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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
ㅇ (디지털 융합・그린섬유 전문인력 양성) 국내 섬유패션산업이 섬유 강국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기업의 디지털 혁신과 구조혁신을 이끌 전문인력 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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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ㅇ (디지털 융합・그린섬유 전문인력 양성) 정부는 대한민국을 세계 선도국가로 도약시키기 위해 디지털・그린 뉴딜 정책 추진 - 섬유패션산업이 디지털 혁신과 그린 뉴딜을 통해 세계 5대 섬유 강국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기업의 디지털 혁신과 그린 산업화를 이끌 전문인력 확보 필요 - 국내 섬유패션산업이 고부가가치 섬유제품 중심의 산업구조로 전환을 촉진할 수 있도록 전국을 아우르는 전문인력 확보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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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ㅇ 디지털 융합 및 그린섬유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섬유패션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및 그린 산업화 - 섬유 스트림별 산업의 환경변화와 인력수요를 반영한 수요맞춤형 인력양성을 통해 섬유산업의 기술 혁신과 전문인력 부족 문제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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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디지털 융합・그린섬유 전문인력 양성 ㅇ (디지털 융합) 디지털 혁신을 통한 기획・생산・마케팅・유통의 효율성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이끌 섬유패션-디지털 융합 전문인력 양성 ㅇ (그린섬유) 기업의 친환경・리사이클 섬유 생산역량 제고, ESG 경영 및 지속가능 산업으로의 전환을 촉진할 수 있는 그린 섬유 전문인력 양성 ㅇ 섬유패션 전공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산업 수요를 반영한 커리큘럼 구성 및 강사진 구축) 수요 기업으로의 인력 연계 ㅇ 교육 및 취업연계 프로그램 개발 ※ 타 사업과 중복되지 않도록 디지털과 그린섬유 2가지 키워드로 교육 프로그램 집중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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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구축 인프라 |
교육장 및 교육시설은 임차 등으로도 추진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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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섬유패션 수요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체계 구축 및 청년 일자리 창출 ㅇ 고부가가치 섬유제품 개발을 위한 인력양성으로 산업의 혁신성장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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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2024. 1. 1 ~ 2024. 12. 31 이내 (12개월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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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참여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ㆍ중견기업)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주관ㆍ참여기관의 인건비 비중은 총사업비의 25% 이내(IT기업은 제외) * 인건비 비중이 낮고, 민간부담금(지방비 포함) 비율이 높은 주관ㆍ참여기관에 대하여 평가 시 가점 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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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체계 |
* 컨소시엄은 주관, 참여기관으로 3~4개 기관 이내로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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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국비) |
250백만원 |
매칭비율 |
국비 100% 이내 (민간부담금 및 지방비는 자율적으로 구성) |
RFP 4-1 |
신속 신발제조 지원 시스템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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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
ㅇ 숙련자 및 노동 의존형의 기존 신발제조 방식을 디지털 기반의 개발, 제조, 생산관리가 가능한 디지털 전환 기반조성으로 신발산업 고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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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ㅇ 타업종 대비 Fast Fashion 경향으로 높은 개발 빈도에 비해 오랜 개발 시간이 소요되는 신발의 신속 제조를 위한 신발 기업의 디지털 전환 필요 - 신발 제조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기업의 개발시간 단축 및 생산성 향상실현, 제품개발 및 제조 기간 단축으로 스타트업 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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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ㅇ 디지털 기반 신발설계 지원 시스템 구축 ㅇ 온라인 트랜드 및 디자인 정보 분석을 위한 신발 정보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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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1 디지털 기반 신발 설계지원 시스템 구축 ㅇ 디자인 스케치를 고려한 2D 설계 및 패턴 지원 ㅇ 3D 프린팅 및 목형제작이 가능한 3D 모델링 지원 ㅇ 발 및 라스트 치수 정보 제공을 통한 신발설계 지원 2 트렌드 및 디자인 정보 분석을 위한 신발 정보 시스템 구축 ㅇ 온라인 쇼핑몰 분석을 통한 트렌드 분석 및 정보 제공 ㅇ 신발 소재/디자인 스펙 분석 및 정보 제공 3 기업 연계 및 정보공유 활성화 ㅇ 신발 부품 및 완제품 제작 지원이 가능한 지능형 공장, 제조기업과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시제품 제작 지원 ㅇ 신발 정보시스템 및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 정보 공유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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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구축 인프라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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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제품개발을 위한 치수 및 트렌드 정보 획득 방안 제공 ㅇ 리쇼어링 대응 및 스타트업 기업의 신속한 신발개발 지원 서비스 ㅇ 신발 부품 및 자재, 완제품 기업간의 정보공유 및 협업 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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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2024. 1. 1 ~ 2025. 12. 31. 이내. (24개월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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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참여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ㆍ중견기업)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주관ㆍ참여기관의 인건비 비중은 총사업비의 25% 이내(IT기업은 제외) * 인건비 비중이 낮고, 민간부담금(지방비 포함) 비율이 높은 주관ㆍ참여기관에 대하여 평가 시 가점 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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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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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
934백만원 |
매칭비율 |
국비 100% 이내 (민간부담금 및 지방비는 자율적으로 구성) |
RFP 4-2 |
섬유패션 빅데이터 네트워크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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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ㅇ 섬유패션 디지털 생태계 활성화를 통해 급변하는 생산·유통·소비 트렌드 환경변화에 업계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맞춤 정보서비스 및 디지털 기술 기반 비즈니스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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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ㅇ 정부 주도의 ICT 기반 섬유패션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지속적인 비즈니스 지원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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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ㅇ 섬유패션 全 스트림의 체계적인 데이터 구축 및 디지털 기술 도입으로 공유·개방형 디지털 비즈니스 환경조성 ㅇ 데이터·AI 기반 섬유패션 디지털 플랫폼 운영을 통한 통합 정보서비스 제공으로 섬유패션 디지털 혁신 허브 역할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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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섬유패션 디지털 플랫폼 운영 -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데이터 기반 정보서비스 제공 - 다채널을 통한 섬유패션 빅데이터 수집, 검색 및 시각화 대시보드 제공 - 신규 디지털 솔루션 도입 및 연계를 통한 플랫폼 고도화 섬유패션 특화 데이터 기반 정보서비스 및 수요예측 - 데이터 수집 및 AI 활용한 통합분석 정보 제공 및 수요예측 서비스 기획 - 수혜기업을 위한 세분화된 맞춤형 정보 제공 - 서베이 기반 국내 패션 시장 규모 및 의류 소비 행태 조사 - 글로벌 패션 시장 규모 및 비즈니스 트렌드 분석 정보 제공 기획·생산·유통 全 스트림의 통합 데이터 비즈니스 지원 - 패션(기획-생산) 및 유통기업과 연계를 통한 제품, 소비자, 유통 데이터 확보로 오픈·협업형 기업 지원 서비스 운영(컨설팅, ESG경영, 인증획득, 역량강화 지원 등) - 섬유패션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데이터 활용의 우수사례 발굴 섬유패션 디지털 혁신 허브 기반 구축 - 국내외 섬유전문 기관별 산재되어 있는 개별 데이터의 속성과 형태 등 구조분석, 표준화 등을 거쳐 통합관리 - 기업 간 매칭, 협업 프로젝트 발굴을 지원하여 디지털 전환 연대 확산 (기업 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온라인 시스템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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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구축 인프라 |
ㅇ 섬유패션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지원 디지털 플랫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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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섬유패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정보 제공 기반 마련 ㅇ 디지털 지원 수혜기업 모집을 통한 기업 비즈니스 지원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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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2024. 1. 1 ~ 2024. 12. 31 이내. (12개월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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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참여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중견기업)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주관ㆍ참여기관의 인건비 비중은 총사업비의 25% 이내(IT기업은 제외) * 인건비 비중이 낮고, 민간부담금(지방비 포함) 비율이 높은 주관ㆍ참여기관에 대하여 평가 시 가점 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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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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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2024년) |
990백만원 |
매칭비율 |
국비 100% 이내 (민간부담금 및 지방비는 자율적으로 구성) |
RFP 4-3 |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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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ㅇ 디지털 플랫폼의 확산으로 기존 기업(공급자)에 의한 브랜드 기반 패션산업은 인플루언서 등 개인 크리에이터(소비자) 기반 마켓으로 급격히 전환중에 있으며, 크리에이터*의 니즈 다양화로 인한 커스텀 패션 요구 대응 및 친환경 ESG경영 실천이 가능한 디지털 테크기술(블록체인, NFT 등) 기반 협업 플랫폼 및 마이크로팩토리 라인업 구축 * 크리에이터 : 공급자와 개인 간 경계가 모호해지며, 창작-생산-제조-판매-구매까지 패션 전주기에 관여하는 개인 기반 창작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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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ㅇ Youtube, Instagram 등 크리에이터의 경쟁력이 산업 경쟁력으로 직결되는 산업 패러다임 전환 및 소비자의 커스텀 패션 요구에 적시 대응할 수 있는 패션업 플랫폼 구축 및 시범화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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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ㅇ (크리에이터 기반 패션마켓 전환) 크리에이터(패션디자이너, 아티스트, 인플루언서, 소비자 등)가 커스텀 디자인 제품을 복수의 마이크로팩토리와 협업을 통해 실물제작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을 구축하여 크리에이터 간 협업 촉진 및 혁신 서비스 모델 창출 기여 ㅇ (디지털 테크기술 기반 커스텀 패션 대응) 크리에이터와 소규모 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동종의 섬유, 패션, 개인 중소기업 공장들과 협업할 수 있는 디지털 테크기술(블록체인, 스마트-Contract 등)을 활용하여, 디자인/생산/유통별 역할 분담 및 보상 체계를 구축하고 마이크로팩토리 라인업과 연계한 이커머스 상에서의 커스텀 패션 대응이 가능한 플랫폼 구축 및 운영 ㅇ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및 수익모델 창출) 본 사업을 통해 구축된 협업 플랫폼을 다양한 외부 플랫폼과 연동하는 스마트-Contract 기반의 보상 시스템을 개발하여 패션콘텐츠 주체인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체계적 모델 확립 및 패션마켓의 디지털전환(DX)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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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구축) 패션 수요자-공급자-크리에이터 간 R&R 거래 프로토콜(평가/보상/거래 등) 및 스마트-Contract 코드를 개발하고데이터 기반 생산이 가능한 이를 적용한 협업 플랫폼 구축 * 수요자-공급자-크리에이터 간 R&R 거래 프로토콜(평가/보상/거래 등) 개발 * 패션 크리에이터 간 자율적 스마트-Contract 체결을 위한 공정별 프로세스 설계(원사/직물류, 염색가공, 봉제, 완제품제조, 홍보마케팅, 물류 등) 및 코드 개발 * 디지털 테크기술(블록체인, 스마트-Contract 등) 활용을 통해 제조-폐기에 이르는 패션-전주기 관리 및 ESG 친환경 경영 실현이 가능한 플랫폼 구축 (공유 네트워크형 패션 마이크로팩토리 라인업) 커스텀 패션제품 제작을 위해 개인화 생산 및 품질관리를 위한 공정표준화 및 공정별 특화 마이크로-팩토리 DB구축 및 라인업 * 패션 공정별 특화된 마이크로팩토리 라인업(원사-제편직-염색-가공-봉제-패턴-물류 등) * 개인화 생산 및 품질관리를 위한 QM(품질전문가) 프로세스 확립 및 공정표준화 (패션 크리에이터 협업 플랫폼 시범화) 섬유패션 특성에 맞는 플랫폼 테스트베드 실증, R&R 거래 프로토콜에 따른 내외부 플랫폼 연동 보상시스템 개발 및 시범 사업화를 위한 오프라인 시연(데모공간 운영) * 내외부 플랫폼과 연동 가능한 보상 시스템 개발로 플랫폼 참여 크리에이터 모두가 수익을 얻는 협업 모델 확립 ※ 기존의 유사한 플랫폼, 서비스와의 차별화 방안 확보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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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구축 인프라 |
ㅇ 디지털 테크 기술(블록체인, 스마트-Contract 등) 기반 패션 협업 플랫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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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스마트-Contract활용(거래신뢰도 향상) 선주문-후생산 지속가능 패션산업 전환 ㅇ 데이터 기반의 패션 마이크로팩토리 라인업 및 실물화 제조 서비스 ㅇ 세분화된 품목별 마이크로팩토리 라인업을 통한 新협업 모델 창출 ㅇ 공정단계별 실증형 수익모델 발굴을 통한 산업확산 시범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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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2024. 1. 1 ~ 2024. 12. 31 이내 (12개월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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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참여기관 |
주관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ㆍ중견기업)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참여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ㆍ중견기업)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주관ㆍ참여기관의 인건비 비중은 총사업비의 25% 이내(IT기업은 제외) * 인건비 비중이 낮고, 민간부담금(지방비 포함) 비율이 높은 주관ㆍ참여기관에 대하여 평가 시 가점 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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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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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국비) |
1,000백만원 |
매칭비율 |
국비 100% 이내 (민간부담금 및 지방비는 자율적으로 구성) |
RFP 4-4 |
섬유 전문지식 생성형 AI 구축 및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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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섬유 기초기술, 현장기술 및 신기술 등 섬유 전문기술의 지식 자산화 및 이를 기반으로 섬유기업 애로사항에 대해 AI가 신속히 정보를 제공하는 챗GPT형 생성 AI 기업지원 서비스 기반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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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ㅇ 고령화 심화, 숙련공 감소 등에 따른 섬유 전문기술의 사장화 방지 및 신속한 기업 현장애로 지원 등을 목적으로 정부 주도의 전문지식 디지털 자산화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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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ㅇ 섬유 전문지식의 자산을 지속 가능한 디지털 자산으로 전환 기틀 마련 ㅇ 섬유 전문기술의 축적, 계승 등으로 섬유산업 경쟁력 유지, 강화 ㅇ 생성형 AI 기업애로 지원 서비스 모델링으로 디지털 기술지원 기반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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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ㅇ (특화지식 자산화) 섬유 전문지식 자산 통합화 및 디지털화 - 섬유 전문지식 자산 분류 및 체계화 (기초기술, 현장기술, 신기술) - 섬유 전문지식 자산 데이터 구축 (데이터 수집 및 생성) - 생성형 AI에 적합한 지식자산 데이터의 디지털화 (전처리 등) ㅇ (생성형 AI 융합기반 조성) 섬유 전문지식 언어모델링 생성AI 기반조성 - 언어 모델링 생성형 AI 기반 데이터 분석 및 알고리즘 설계 - 생성형 AI 학습 및 모델 훈련 - 생성형 AI 웹(모바일) 기본모델 구축 ㅇ (생성형 AI 기본모델 검증) AI 기업활용 지원 기본모델 검증 및 기업대상 만족도 조사 - 구축된 생성형 AI 기본모델의 기업 및 섬유 전문가 대상 검증 - 생성형 AI 기본모델의 기업 및 섬유 전문가 대상 만족도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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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구축 인프라 |
ㅇ 섬유 전문지식 생성형 AI 웹(모바일) 기업활용 지원서비스 모델, 플랫폼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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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섬유 전문지식 생성형 AI 정보 제공 기반 마련 ㅇ 생성AI 웹(모바일) 서비스 모델의 보급확대 기반 마련 ㅇ 맞춤형 정보 제공을 통한 기업 현장애로 및 신제품 개발 지원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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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2024. 1. 1 ~ 2024. 12. 31 이내 (12개월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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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참여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중견기업)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주관ㆍ참여기관의 인건비 비중은 총사업비의 25% 이내(IT기업은 제외) * 인건비 비중이 낮고, 민간부담금(지방비 포함) 비율이 높은 주관ㆍ참여기관에 대하여 평가 시 가점 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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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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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국비) |
1,200백만원 |
매칭비율 |
국비 100% 이내 (민간부담금 및 지방비는 자율적으로 구성) |
RFP 4-5 |
패션테크 활성화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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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ㅇ 패션테크 산업육성을 위해 디지털패션 창작, 비즈니스 발굴, 커뮤니티 형성 및 인력양성이 가능한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를 구축․운영하고 관련 시범사업 및 기업지원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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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ㅇ 섬유패션업계의 디지털 전환을 확산하고 ‘패션+IT+문화’가 융복합된 패션테크 新산업을 육성할 물리적 공간 및 서비스 지원 필요 - 글로벌 패션테크 시장 선점을 위해 디지털 패션의 창작․교육․협업․체험을 지원하는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를 구축하고 업계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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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ㅇ (메타패션 인프라 확대) 플레이그라운드를 통해 디지털패션의 창작·비즈니스 발굴·인력양성을 위한 물리적 공간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메타패션이라는 신산업 육성 도모 ㅇ (패션테크 생태계 마련) 기술기업 및 패션기업 간 협업을 통해 메타패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업계에 확산하고 디자이너, 엔터테인먼트, ICT 기업 간의 기술 융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유형을 제시 ㅇ (디지털패션 전문 인력 양성) 고용 매칭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패션 특화된 인력 양성 및 일자리 창출, 패션기업의 자생 가능한 디지털 전환 환경 조성 장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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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ㅇ (기반구축) 기구축된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 운영 및 성과도출 방안을 구체화하고 그 외 지역으로 확대하는 등 패션테크산업 활성화 유도 ㅇ (인력양성) 플레이그라운드 연계 디지털 패션 교육생 대상 맞춤 컨설팅 및 실습 지원, 플레이그라운드와 연계한 디지털 패션 교육과정 운영 * 상주 디지털 전문인력을 활용해 맞춤형 디지털 패션 기술지도 상시 제공 ㅇ (콘텐츠 제작) 패션디자이너 및 브랜드 기업과 협업을 통해 디지털 패션 콘텐츠(체험·교육·사업용) 및 버추얼 쇼룸(가상매장 등) 제작 지원 * 실감형 3D 가상의류 및 실물제작을 지원하여 온라인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ㅇ (비즈니스모델 발굴) 디자이너, 엔터테인먼트, ICT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포함된 메타패션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업계 보급 확산 ㅇ (사업화 지원) 가상 콘텐츠를 활용한 실물 의류 제작 지원, 개인 맞춤형 온라인 유통 플랫폼과 연계한 판매 지원 ㅇ (디지털패션 아카이빙센터) 시즌 트렌드에 맞춘 디자인소스(2D패턴, 3D디자인파일, 3D소재정보), 아트워크, 디지털패션 콘텐츠를 창작, 저장, 변환, 활용, 거래를 지원하는 아카이빙센터 구축 ㅇ (협업 구축) 패션테크 협업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분야별 기술, 활용사례 세미나 개최, 협력 커뮤니티 운영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국내외 전시회 참가, 지역 문화행사 등과 연계한 디지털 패션 붐업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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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구축 인프라 |
ㅇ 지역별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 및 교육장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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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패션테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협의체로 활용 ㅇ 디지털패션 인재양성과 패션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로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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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2024. 1. 1 ~ 2025. 12. 31 이내 (24개월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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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참여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중견기업)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주관ㆍ참여기관의 인건비 비중은 총사업비의 25% 이내(IT기업은 제외) * 인건비 비중이 낮고, 민간부담금(지방비 포함) 비율이 높은 주관ㆍ참여기관에 대하여 평가 시 가점 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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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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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2024년) |
1,495백만원 |
매칭비율 |
국비 100% 이내 (민간부담금 및 지방비는 자율적으로 구성) |
RFP 4-6 |
섬유제조 자동화 및 디지털 기반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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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요 |
ㅇ 중소 섬유기업의 생산 효율성 개선을 위한 제조공정 자동화 설비지원 및 디지털 텍스타일 기반조성으로 섬유산업 고도화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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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성 |
ㅇ 섬유소재 생산 설비의 노후화, 생산 현장 인력부족 개선을 위한 공정 자동화 및 디지털화로 국내 섬유소재 제조경쟁력 확보 절실 ㅇ 글로벌 수요기업의 3D 시뮬레이션, 디지털 텍스타일 수요 증대에 대응하기 위한 중소 섬유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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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ㅇ 국내 섬유소재 기업의 제조공정 자동화를 통해 생산 효율성 향상 ㅇ 장비 공동활용 지원을 통한 3D 텍스타일 보급 및 디지털 비즈니스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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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섬유소재 제조공정 자동화 설비 및 컨설팅 지원 (25개사) ㅇ 기업 수요기반 공정별 자동화 설비 및 시스템 구축지원 (15개사) ㅇ 기업 맞춤형 제조공정 자동화 전환 컨설팅 지원 (10개사) 섬유소재 제품 디지털화 비즈니스 지원 (15개사) ㅇ 기업 맞춤형 3D 텍스타일 활용 및 컨설팅 지원 ㅇ 섬유소재 품목 관리 디지털 시스템 보급 확대 지원 텍스타일 디지털화 장비 공동활용 지원센터 운영 (30건) ㅇ 섬유소재 디지털화 장비 공동 활용 지원센터 운영 ㅇ 디지털화 장비 사용 교육 및 결과물 활용 컨설팅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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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섬유소재 중소기업의 제조공정 및 소재 디지털 전환 지원을 통한 국내 섬유소재의 제조경쟁력 향상 및 비즈니스 활성화 ㅇ 섬유공정의 자동화로 생산현장의 기피현상 해소 등 섬유패션산업의 고령화, 인력 부재 문제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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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2024. 1. 1 ~ 2024. 12. 31 (12개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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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참여기관 |
□산업체(대기업, 중소·중견기업)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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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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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규모 (국비) |
1,496백만원 |
매칭비율 |
국비 100% 이내 (민간부담금 및 지방비는 자율적으로 구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