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문서멘토모집안내.docx

닫기

background image

‘2024

’ 

글로벌스팀교육 IGC 

 

   

 

대학생 멘토 및 코디네이터 모집

모집대상: 

 

한국어 능통한 IGC 재학생 (

   

 

 

전공 및 코딩 실력 무관) 

모집인원

 

대학생 멘토 40  

명 + 

 

코디네이터 2  

명  

지원마감2024 년 9  

월 6  

 

일 금요일 11:59pm 

모집내용: 

 

멘토 >>> 

 

 

인천광역시교육청 위탁교육사업에 대학생 

 

멘토  

 

및 코디네이터를 모집합니다. 1

 

명의

대학생 멘토와 5

 

 

 

명의 멘티 학생 (초등학교 5, 6 학년생 

 

또는 중학생 1

 

학년생 )  

 

가 하나의

 

그룹으로 구성되며, 스크래치(Scratch 3.0)  

 

 

 

 

를 중심으로 기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수학, 과학, 

정보 

 

   

 

 

   

 

 

 

 

교과 내용 중 어려운 주제 선정 및 이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결과물을 생산합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멘티 학생들은 자기효능감, 자기주도학습, 

 

 

 

 

협업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것입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멘토 대학생은 다음과 같은

 

자기개발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역량을 향상

● 스크래치 기반 코딩 소프트웨어 경험을 통한 디지털 역량 강화 

● 다양한 전공의 참여 멘토 및 운영진과의 교류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발 및 

네트워킹 

●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입문 및 실전 경험을 통한 커리어 개발

 

 

코디네이터 >>> 

 

운영진 지원, 

 

 

멘토 출결석 확인, 

 

 

멘토 비상연락 관리, 

 

수업 모니터링, 집합/해산

/

   

이동 시 안전지도, 행사지원, 

 

   

배너 관리 등 (  

 

 

 

본 프로그램 멘토 경력자 우대) 

 

프로그램 장소: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지정 강의실 

 

 

프로그램 일정 (오전/

 ‘

’ 

 

 

오후반 모두 멘토 역할 수행): 

 

초등 - 9  

월 14  

 

 

 

일 토요일부터 매주 토요일 10

 

주간 (11  

월 23  

일 종료) 10am - 1pm / 2 - 

5pm 

 

중등 - 9  

월 21  

 

 

 

일 토요일부터 매주 토요일 10

 

주간 (11  

월 30  

일 종료) 9:30am - 1pm / 2 - 

5:30pm 

● 초등, 

 

 

중등 모두

 

참여하는 인천과학대전  

이 있는 10  

월 26  

 

 

 

일 토요일 수업 없음

● 초등, 

 

 

 

 

 

 

   

 

 

중등 담당 멘토 모두 동일한 멘토 회의 및 교육에 참여함 (

 

 

 

매주 수요일 저녁 8  

예정) 

 

멘토링 수당

● 수업: 시간당 20,000 원 (

   

 

 

 

 

병가 등 부득이한 이유로 출석하지 못할 경우, 

 

 

합당한 근거를

 

제시해야 함. 

 

 

 

 

 

   

그렇지 못할 경우 멘토 자격 박탈할 수 있음) 

● 회의: 

 

시간당 10,000  

원 (

 

회의 3  

 

 

 

 

 

   

회 출석하지 못할 경우 멘토 자격 박탈할 수 있음) 

 

코디네이터 수당

 

시간당 15,000    

원 주 15

 

시간 x 11

 

주간 / 9  

월 14  

일 - 11 월 30 일) 

지원방법

 

 

 

 

다음 링크한 구글 설문조사 양식에 아래 3

 

 

 

개의 선발 질문에 '한국어'  

 

로 답변하여

 

제출 / 

 

 

코디네이터 지원자는 4  

개 질문


background image

https://forms.gle/ytM1omQbEaZjL3Ae6 

 

선발질문  

및 평가항목 (

 

   

 

 

미리 작성하여 위 설문조사 페이지에 copy & paste) 

1)  ‘

 

 

’  

 

개념 기반 학습 에 대한 '성찰적' 

 

 

이해를 설명해 주세요.  (100

 

 

단어 이상 - 150

 

단어 이하) (10

점) 

 

 

 

개념기반학습에 대한 이해

 

 

 

 

 

지원자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유추한 개념기반학습

2)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를 위한 자신의 교수 전략을 설명해 주세요.  (100

 

단어

 

이상 - 150

 

단어 이하) (10 점)

 

 

 

 

자기주도학습 역량에 대한 이해

 

 

 

 

 

 

자기주도학습을 촉진하는 지원자 자산만의 교수 전략

3) 

 

 

멘티 학생들과 '함께' 

 

 ‘

 

성취하고자 하는 역량적 목표'  

 

를 기술해 주세요. (100

 

 – 

단어 이상 150

 

단 이하) (10 점)

 

 

 

 

 

 

 

 

 

 

 

 

본 프로그램 취지에 맞는 멘티 학생들이 성취할 역량과 지원자 자신의 성취할 역량과의

   

 

일관성 및 성취가능성

4) 

 

 

 

 

   

 

 

 

효율적인 인력 관리에 대한 경험 및 전략을 기술해 주세요 (100

 

 

단어 이상 - 150

 

단어 이하) (10

점) <<< 

 

 

코디네이터 지원자만 해당 / 

 

 

코디네이터 지원자는 1) -4) 

 

 

 

문항에 대해 답변해야 함. 

 

 

 

 

   

 

 

 

 

 

 

본 프로그램 목적과 연관된 경험 및 대학생 멘토들의 적극적인 멘토링을 위한 관리 전략

선발기준: 

 

 

제출한 답변서를 평가하여, 

 

 

 

 

총점이 높은 순으로 우선 선발하되, 

 

 

멘토 지원자 15  

이하, 

 

 

코디네이터 지원자 20  

 

 

점 이하 자동 탈락. 

 

 

프로그램 내용 (초등/

 

중등 동일하며

 

 

중등은 심화학습 추가

내용 (세부적인 학습 활동 내용은 별도 제공 ) 

1 주차

- ‘STEAM 

 

’   ‘

 

 

 

’  

 

 

사고와 코딩 및 코코칭 프로젝트 과제 소개 로 특강 실시

- 멘토-

   

 

 

멘티 각 그룹 활동 시작: 

   

 

 

자기소개 및 개발 주제 선정, 

 

 

기초 코딩

2 주차

 

 

 

 

 

 

협업과 합의된 가치를 이해하고 그룹계약서 작성

 

 

 

   

 

 

스크래치에서 협업 작업 기능 및 과정 이해

 

 

 

코코칭 학습 프로젝트 시작

3 주차

 

선택한 문제/

 

 

 

 

주제 코코칭 프로젝트 개발

 

 

   

 

스크래치 과학 시뮬레이션 및 게임 만들기

4 주차

 

 

 

 

 

코딩 활동에 녹아 있는 교과 (수학, 과학, 정보) 

 

 

개념 이해

 

 

코코칭 학습 문제/

 

 

 

주제 스토리보드 개발 완료

5 주차

 

 

 

 

 

 

 

 

코코칭 학습 프로젝트에 적용가능한 알고리즘 발굴 또는 개발

 

인천글로벌캠퍼스 미션투어

6 주차

 

 

 

 

 

비판적 사고와 질문 만들기 특강

 

계약서 갱신: 

 

 

 

 

 

 

 

본격적인 그룹 프로젝트에 앞서 계약서에 각자의 책임과

 

역할을 점검/수정하고, 

 

   

 

 

 

 

프로젝트 완성 및 팀워크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 수립

7 주차

 

 

 

 

 

기초 삼각함수 적용 알고리즘 구성

 

 

   

 

 

 

   

   

코코칭 학습 프로젝트 각 장면을 논리적인 순서로 표현 및 제작할 수

 

 

 

있도록 코딩 블록 구성

8 주차

 

 

 

 

   

코코칭 학습 프로젝트 결과물 테스트 및 수정/보완

 

 

 

 

 

 

 

코코칭 학습 프로젝트 대상 학습자 입장에서 평가 (

 

동료평가 수행) 

 

 

 

역할 기반 발표 연습


background image

9 주차

 

 

 

 

 

 

 

코코칭 학습 프로젝트 결과 최종 테스트하고 수정작업

 

 

 

 

 

완성 결과물을 제공한 커뮤니티에 업로드

 

 

성장 에세이 작성

10 주차

 

   

 

 

결과 발표회 및 동료 평가

 

만족도 설문조사

 

 

기타 문의Neal Dreamson: IncheonGlobalSTEAMEducation@gmail.com (

 

 

한국어로 질문 가능)